Control system

- Powertrain Control

 파워트레인을 구성하는 모터, 변속기, 싱크로나이저, 클러치 등의 요소는 변속 성능, 소음 저감 등 목적과 시스템의 특성에 맞게 제어되어야 한다. 파워트레인의 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상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어 로직을 설계하고, 제어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특성을 모사한 가상의 모델을 만들고 해석함으로써, 제품 개발 단계에서 검증에 소요되는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Matlab Simulink/Stateflow를 활용하여 파워트레인 제어 알고리즘을 설계,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수행 중 및 수행되었던 연구는 아래와 같다.

• 저피탐 수직이착륙기용 가변 RPM 모듈 기술 연구
  – 저피탐 수직이착륙기용 가변 RPM 모듈의 개념/상세 설계 및 해석
  – 저피탐 수직이착륙기용 가변 RPM 모듈의 제어 알고리즘 개발 및 검증

• 듀얼 모터 타입 전기 구동 트랙터 구조 설계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
  – 듀얼 모터 타입 전기 구동 트랙터 파워트레인 최적 설계
  – 듀얼 모터 타입 전기 구동 트랙터 제어 알고리즘 개발

• 공용화가 가능한 100kW급 듀얼클러치 변속기 시스템 및 표준형 제어 플랫폼 개발
  – 듀얼 클러치 타입 트랙터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검증 및 최적화
  – Hardware-in-the-loop 시뮬레이션 환경 구성 및 제어 알고리즘 검증

[가변 RPM 시뮬레이션 모듈 예시]

[듀얼 모터 타입 전기 구동 트랙터 파워트레인]

[듀얼 클러치 타입 트랙터 시뮬레이션 모델 1]

[듀얼 클러치 타입 트랙터 시뮬레이션 모델 2]

[Hardware-in-the-loop 시뮬레이션 환경 구성]

[제어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Hardware-in-the-loop 시뮬레이션 결과]